※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1318대학진학연구소에 있으므로 무단 사용 및 전재를 금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2026학년도 수시 모집 가이드
학생부종합 전형인 미래인재(면접형) 신설하고,
고교추천 전형에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 적용
유성룡(입시분석가 / 산에듀진학연구소장 /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이화여자대학교(이하 이화여대)는 2026학년도 수시 모집 입학원서를 9월 9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한다. 이후 실기 전형인 예체능실기 전형은 9월 26일부터 9월 28일 사이에 실기고사를 실시한 다음 11월 28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그리고 면접평가를 실시하는 학생부종합 전형인 미래인재(면접형) 전형과 실기 전형인 예체능서류 전형은 11월 13일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한 디음 11월 16일 면접평가를 실시한다. 논술 전형의 논술고사는 인문계 모집단위는 11월 22일, 자연계 모집단위는 11월 23일 실시한다. 합격자는 예체능실기 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들은 모두 12월 12일 발표한다.
이화여대 2026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학생부종합 전형에 면접평가를 실시하는 미래인재(면접형) 전형을 신설하여 206명을 선발하는 것과 학생부교과 전형인 고교추천 전형을 학생부 교과 성적 100% 선발로 변경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새롭게 적용한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들 수 있다.
또한 미래인재(서류형) 전형과 논술 전형에서 인문계 모집단위의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인 것을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로 완화한 것과 실기 전형인 어학 특기자 전형과 국제학 특기자 전형을 폐지한 것, 고른기회 전형과 사회기여자 전형에서 적용하던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폐지한 것, 예체능실기 전형의 학생 선발 방법을 단계별에서 일괄합산 선발로 변경한 것 등도 변화로 들 수 있다.
학생부종합 61.95%, 학생부교과 18.02%, 논술 14.20%, 실기 5.83% 선발
이화여대는 2026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전체 모집 정원(3,391명 : 시행계획 기준)의 61.69%에 해당하는 2,092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1,296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학생부교과 전형 377명, 논술 전형 297명, 실기 전형 122명으로 선발한다.
전체 수시 모집 정원(2,092명)의 61.95%를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전형은 미래인재(서류형) 전형 910명, 2026학년도에 신설한 미래인재(면접형) 전형 206명, 고른기회 전형 164명, 사회기여자 전형 16명으로 선발한다.
이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미래인재(서류형)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대상으로 학생부를 기반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그리고 2026학년도에 신설한 미래인재(면접형)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대상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를 기반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고른기회 전형은 국가보훈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자녀, 농어촌 학생 등을 대상으로, 사회기여자 전형은 민주화운동 관련자, 직업군인, 다문화가정, 5년 이상 해외 파견 선교사 자녀를 대상으로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이때 서류평가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학업 역량(대학에서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과 학교 활동의 우수성(학교 활동을 통한 지원자의 역량 개발 및 자기 계발 노력의 우수성), 발전 가능성(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종합평가한다.
미래인재(서류형)에서 적용하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인문계의 경우 스크랜튼학부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국제학부는 국어ㆍ수학ㆍ탐구(1과목) 중 국어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면서 영어 영역 2등급 이내이어야 하며, 나머지 모집단위는 국어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자연계의 경우에는 의예과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4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약학전공은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4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이어야 하며, 나머지 모집단위는 수학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이화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학생부 교과 영역과 학교 활동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진로 희망과 지원 모집단위를 기준으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미래인재(서류형) 전형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시험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부종합 전형을 미래인재(서류형) 전형과 미래인재(면접형) 전형으로 분리하여 선발하는 만큼 어느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충족하기에는 자신이 없지만, 면접평가에 좀 더 자신이 있다면 미래인재(면접형) 전형으로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18.02%에 해당하는 377명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 전형은 고교추천 전형으로 2025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2026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하고 3학년 1학기까지 국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5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로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이때 고등학교별로 추천 인원은 20명 이내이다. 한편, 특수목적고등학교와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일반고등학교 및 종합고등학교 전문계 교육과정 이수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및 비인가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일반고등학교의 대안교육위탁 학생, 학생부 교과목별 석차 등급을 산출할 수 없는 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모집단위가 국어ㆍ영어ㆍ수학ㆍ사회ㆍ한국사ㆍ과학 교과 전과목을 전학년 100%로 산출한다. 교과목별 등급 점수는 1등급 10점, 2등급 9.6점, 3등급 9.2점, 4등급 8.6점, 5등급 7.8점, 6등급 7.0점, 7등급 5.0점, 8등급 2.0점, 9등급 0점으로 하위 등급으로 내려갈수록 등급 간 점수 차를 크게 두고 있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전 모집단위가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이화여대 학생부교과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이 최대 20명까지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출신 고등학교에서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생부 교과 성적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학생부 교과 성적이 지원 가능한 성적인지 살피고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지원 가능한 학생부 교과 성적은 모집단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평균 1.7등급 이내는 되어야 지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14.20%에 해당하는 297명을 선발하는 논술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논술고사는 모집단위에 따라 출제 유형에 차이가 있다. 인문계의 경우 인문과학대학과 사범대학은 언어논술Ⅰ로 영어 제시문이 포함되는 문항으로 출제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언어논술Ⅱ로 통계자료, 표 등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하여 출제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리논술로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를 포함한 고등학교 전교육과정에서 출제한다. 고사 시간은 100분이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앞서 살펴본 미래인재(서류형) 전형과 동일하다. 즉, 인문계의 경우 스크랜튼학부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국어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자연계의 경우에는 의예과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4개 영역 등급 합이 5등급 이내이어야 하고, 약학전공은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4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이어야 하며, 나머지 모집단위는 수학 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이 5 이내이어야 한다.
이화여대 논술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논술고사 출제 경향을 기출 문제 등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의 기준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모의논술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이화여대 논술 유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더불어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이 결코 낮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5.83%를 선발하는 실기 전형은 예체능실기 전형 83명과 예체능서류 전형 39명 으로 선발한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예체능실기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3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이어야 한다.
학생 선발은 예체능실기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80% + 실기고사 20%로 선발하고, 예체능서류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ㆍ활동보고서ㆍ증빙서류 등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 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 면접평가 2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이때 예체능실기 전형의 학생부 교과 성적은 국어ㆍ수학ㆍ영어ㆍ사회(역사/도덕 포함)ㆍ과학 교과에다 한국음악과는 음악 교과, 무용과는 체육(무용 포함) 교과를 추가한 교과에서 상위 10과목으로 산출한다. 그리고 예체능서류 전형의 서류평가는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포괄적인 학업 역량, 관련 활동의 우수성, 관련 기초소양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평가에서는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자기 주도성, 전공 잠재력, 발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예체능서류 전형의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디자인학부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이어야 하고, 체육과학부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9 이내이어야 한다.
실기 전형은 해당 분야에 대한 자질과 역량을 갖추고 있으면서 실적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이 있는지 살펴보고 지원 가능 여부를 가늠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