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 유성룡 | 2018-04-21 |
Subject | [입시뉴스] 김상곤 교육부장관 "수능 절대평가, 권역별 의견 수렴 과정 거치겠다" | |
문재인 정부의 초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인 김상곤 부총리의 취임식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렸다. 취임식에서 김 부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은 우리 교육의 적폐에 대한 통렬한 성찰과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국가적 희망을 품고 있다”며 “국민이 체감하는 구체적인 공약 이행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안심시키면서 낮고 섬기는 자세로 이해와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급격하게 무너진 교육 사다리를 복원해 누구에게나 공평한 학습사회를 구현하겠다”며 “고교 무상교육을 통한 보편 교육 체제를 확고히 하면서 자사고·외고 문제 및 특권교육의 폐해 등과 연계, 고교 체제 전반을 총체적으로 살펴 개혁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자사고·외고 폐지 등 고교체제 개편 문제나 대입 제도에 대해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수능 절대평가와 관련해서는 “전문가 의견 수렴 후 일종의 권역별 의견 수렴 과정도 공개적으로 거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사나 영어는 이미 절대평가 과목이기 때문에 그 연장선상에서 고민할 것”이라며 “고교 학점제, 성취평가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미 내포돼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역사교과서를 추진한 전임 정부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김 부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같은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인 정책들이 국민과 시대 저항 앞에서 어떻게 무너졌는지 엄중하게 배워야 한다”며 “새 정부의 교육 정책의 출발은 교육부의 지난 과오에 대한 자기 성찰을 전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벌주의 해체, 무한 경쟁교육에서 공존과 협력 교육으로의 전환, 양극화와 기회 불평등 해소는 우리 교육이 당면한 대표적 과제”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행할 수 있는 백 개의 이유보다 이행 가능한 단 한 개의 가능성을 찾아 해결하는 것을 국민의 명령으로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해체에 관해서는 확실한 입장을 표명했다. 김 부총리는 “초·중등교육은 시·도교육감협의회, 시·도교육청으로 단계적 이양하겠다는 말씀 드려왔기 때문에 이에 따른 조직 개편이 자연스럽게 될 수밖에 없다”고 전하며 교육부의 조직 개편을 시사했다. 유성룡(입시분석가 / 산에듀진학연구소장 /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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