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 | 유성룡 | 2018-04-21 |
Subject | [입시뉴스] 2021학년도 수능 개선 절대평가만이 목표가 아니다 | |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대학입시와 관련한 최대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수능시험 절대평가 도입 여부이다. 수능시험 절대평가 도입이 뜨거운 화두가 된 것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배우게 될 교과서가 문·이과 융합이라고 표현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바뀌고,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치러지게 될 첫 수능시험인 2021학년도 수능시험이 개선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 기인한다. 그리고 2021학년도 수능시험 개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수능시험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와 공통사회와 공통과학을 어떻게 출제할 것인가이다. 이에 더해 25년 동안 실시한 수능시험의 성격과 5지선다형 객관식의 출제 형식을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맞춰 새롭게 규정할 것인지, 영역별 시험 시간이나 문항수를 현행처럼 할 것인지 등도 중요하게 짚어봐야 할 사안들이다. 그런데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내용들을 보면, 마치 2021학년도 수능시험 개선이 절대평가인 것처럼 이야기되고 있다. 그것도 절대평가가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절대평가가 곧 등급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수능시험 절대평가 등급제를 도입하면 사교육비가 줄어들 것처럼 이야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사교육비는 풍선 효과가 커 수능시험 절대평가가 또 다른 사교육을 양산시키는 발판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이에 수능시험 개선을 사교육비 경감에만 맞추지 말고, 미래 사회에 주인이 될 우리 학생들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맞추었으면 한다. JTBC는 4일 단독 보도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15학년도 2017학년도 수능시험을 9등급 절대평가로 분석한 결과 전영역 원점수 90점 이상인 1등급 인원이 2015학년도에는 1만4천여명, 2016학년도에는 1만3천여명, 2017학년도에 4천7백여명이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이는 상대평가로 전영역 1등급 인원이 1천4백여명인 것과 비교하면 많게는 10배 가까이 늘어나는 것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절대평가는 난이도에 따라 등급별 인원수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매년 난이도에 따라 등급별 인원수에 큰 변화가 생긴다면, 사교육은 이러한 점을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문재인 정부가 2021학년도 수능시험 개선을 9등급 절대평가제로 정했다면, 개선안을 발표할 때 반드시 영역별 예상 평균(난이도)은 물론 등급별 예상 인원수도 포함시켜야 한다. 그래야 가시적 사교육비 경감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2021학년도 수능시험 개선의 목표는 절대평가가 아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변화이다. 문재인 정부는 이 점 잊지 않았으면 한다. 유성룡(입시분석가 / 산에듀진학연구소장 /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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